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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시세상/스위시 맥스

[스크랩] [스위시맥스2] Vortex와 Explode 효과 주기

by 어린양01 2009. 9. 10.
    (스위시맥스2) Vortex와 Explode 효과 주기 1. 스위시맥스2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오른쪽의 Properties 패널에서 Move Properties...를 클릭하고 나타난 Move Properties 창에서 배경색은 검정, Width:700, Height:500, Frame rate는 25로 하고 OK버튼을 클릭하고 왼쪽 도구상자의 View옵션에서 % 표시된 아래 아이콘(Fit Stage in window)을 클릭하여 작업창이 화면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작업 환경을 설정한다. 2. 내컴퓨터에 저장된 작업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하여 불러온다. 이곳에서 사용한 이미지는 아래에서 내 컴퓨터에 다운받아서 쓸 수 있습니다. 3. 불러온 이미지 크기가 작업창 크기 보다 작으므로 이미지의 사각 모서리에 커서를 가져가 커서 모양이 양방향 화살표 모양이 될때 클릭한 채로 작업창의 모서리로 드래그 하여 작업창 크기에 맞게 조절해준다. 4.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왼쪽 도구상자에서 T자 모양의 툴을 클릭하고 작업창의 이미지 위에서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상자를 그려준다. 5. 4번 작업을 하면 오른쪽의 Properties 패널에 텍스트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 창으로 변경되는데 작업창의 텍스트 입력상자에서 직접 텍스트를 입력해도 되지만 텍스트 양이 많을때는 복사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편집아이콘(Edit)을 클릭하여 나타난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붙여넣기를 한다. 6. 붙여넣기 하고 보니 글씨가 너무 커서 엉망이 되어 버렸군요 이것은 기본적으로 글자체는Arial이고 글자크기는 36, 색상은 검정색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기본 옵션을 이미지 크기등과 잘 어울리게 조절이 필요합니다. 왼쪽 도구 상자에서 선택 툴(1번)을 클릭하고(작업창에서 글자를 모두 블록으로 설정해도 됨) 오른쪽 텍스트 옵션창에서 크기는16포인트,색상은 흰색, B를 눌러 굵고 진하게 선택한다. 7. 텍스트 입력 상자의 기준점을 맞추기 위해 Transform 패널을 클릭하여 O=X를 클릭하고 그 위의 그림에서 가운데 표시 부분을 클릭하여 중심점을 center로 맞춘다. 7-1. 작업하기 편리하도록 x좌표값 520.6을 520으로, y좌표값 241.35를 240으로 정수로 수정하고 엔터하여 좌표값을 바꾼다. (텍스트 상자가 약간 이동된다 - 여러분들의 좌표값은 이곳에서의 수치와는 물론 다르겠죠?) 8. 타임라인에서 텍스트의 1프레임을 클릭하고 Add Effect - Core Effect - Vortex를 차례로 선택한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20프레임까지 Vortex효과가 주어진다. 9. 상단에서 플레이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본다. 효과가 20프레임이기때문에 너무 빠르게 진행되고 회오리의 시작점이 텍스트 상자의 가운데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회오리의 시작점을 태양의 중심부근에서 시작되도록 해 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태양의 중심부근 좌표를 알아야 한다. 태양이 빛나는 가운데 부분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가로와 세로 눈금자에 막대 표시가 나타나는데 이 값이 좌표값이 된다. 더 정확하게 좌표값을 확인하려면 가로 눈금자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여 클릭한 채로 아래로 드래그 이동하면 가로로 가느다란 선이 생기는데 이 가로선이 태양의 가로 중앙 위치에 오도록 하고, 세로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드래그 이동하여 태양 중심점에서 열십자가 되도록 하면 그 교차지점의 값이 가로와 세로의 좌표값이 된다.(확인해 보면 x좌표215, y좌표185이다) 10. 좌표값을 변경하려면 스위시에서 좌표값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수학에서와 스위시의 좌표값를 정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다. 수학에서는 기준점에서 x는 오른쪽, y는 위로 가면 플러스(+)이고 그 반대면 마이너스(-)인데 스위시에서는 기준점에서 x방향은 같은데 y는 위로가면 마이너스(-)이고 아래로 가면 플러스(+)가 된다. 현재 텍스트의 기준점인 x=520,y=240이 실제로는 x=0,y=0인 것이다. 그러므로 파란색 원표시된 텍스트의 현 기준점(x=0,y=0)에서 태양중심점으로 이동시키려면 x축의 왼쪽으로 305(520-215), y축의 위로 55(240-185)픽셀만큼 이동시켜줘야 한다. 결론적으로 x=-305, y=-55픽셀만큼 이동시켜야 태양의 중심점인 x=215,y=185 지점에서 회오리가 시작된다. 이 x=-305, y=-55 수치를 Effect패널에서 수정해야 하므로 기억해 두자. 11.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Effect 패널를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옵션을 설정한다. 프레임을 20에서 500으로, 방향은 Swirl Inwards, Graviction point는 Custom을 선택하고 10번에서 산정한 수치 x=-305, y=-55 입력하고, midpoint는 Top으로 설정한다. (참고사항) Direction은 소용돌이(회오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 Swirl Outwards는 외부로 소용돌이를 진행시키고 - Swirl Inwards는 내부로 소용돌이를 진행시킨다. Graviction point는 중력의 포인트를 설정 방법이며 midpoint는 중심점의 설정 기준과 좌표를 설정하고 Rotation order/Angle 회전순서와 각도를 설정한다. 12. 500프레임 동안 진행하고 곧바로 다시 시작하게 되면 너무 빨라 글을 읽기가 어렵고 산만한 느낌이 듭니다. 글이 다 써진 다음 그런 상태로 얼마간 지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타임라인의 가로 스크롤바를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550프레임에서 더블클릭을하여 Move 효과를 50프레임 주고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해 본다. 그래도 너무 빨리 재생되므로 오른쪽 아래 Effect패널의 Move란의 50을 200으로 수정하고 엔터한다. 13. 이제 텍스트가 사라지는 효과에 폭파 효과인 Explode를 적용해서 다른 느낌으로 만들어 보자. 701프레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선택한다. 그러면 20프레임의 Explode효과가 주어진다. 14. Effect패널에서 20을 100으로 수정하고 이하 아래 그림의 표시처럼 설정한다. (참고사항) Explode Direction은 구성요소를 폭파시킬 것인지(Explode) 반대로 모이게 할 것(Implode) 설정 Bomp는 폭파시 폭탄의 힘과 위치 설정 - strength 힘 값이 클수록 파편이 멀리 날아간다. - Rnd seed 파편의 무작위 흩뿌림 형태 설정(숫자를 달리 입력하면 각각의 폭발 모습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Gravity는 중력 작용의 힘과 방향 설정한다. 15. 완성된 작품입니다.
    출처 : 시인의 파라다이스
    글쓴이 : 오골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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