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ovie 설정 : 600*400
2)그림삽입 아이콘 클릭-그림 1장을 불러온다(크기, 위치 조정한다)
3)그림왼쪽에 렉탱글로 세로로 긴 사각막대를 그려준다.
4)타임창-막대선택-80F에 더블클릭(활성화)-붉은점 발생
5)막대를 우측그림 끝까지 드래그하여 넓혀 맞춘다.
6)아웃창-막대밑에 있는 그림을 위로 올려준다.
7)아웃창-그림과 막대(shape)를 블록설정-
grouping-as sprite-mask에 체크한다.
8)아웃창-위의 sprite풀어(+를 -로) 그림선택하여 복사한 후
scene에 클릭하여 제자리 붙여넣기(paste in place) 한다.
*그러면 위의 그림위에 또 그림 1장이 나타난다.
9)아웃창-위의 그림선택-우클-Transform-Horizontal 클릭하여
수평으로 뒤집는다.
10)뒤집은 그림선택-클릭한번-왼쪽으로 이동 나란히 그림 붙인다.
11)그려논 막대위에 다시 하나 더 막대를 그린다(렉탱글로)
12)아웃창-뒤집은 사진선택
타임창-80F에 더블클릭(활성화)-붉은점 발생
13)상기 뒤집은 그림(클릭한번)을 우측으로 끌고가
본바탕 그림과 나란히 이어 붙여 놓는다.
14)아웃창-다시 만든 막대선택
타임창-80F에 더블클릭(활성화)-붉은점 발생
15)다시 만든 막대 클릭한번한 후 막대모양 그대로 우측으로 끌고가
막대우측이 본바탕 우측면과 일치되게끔 붙여 놓는다.
16)아웃창-뒤집은 그림을 한 칸 위로 올려준다.
17)뒤집은 그림+뒤에 만든 막대=블록설정한 후 우클-
grouping-as sprite-mask에 체크한다.
*위의 Roll 펼치는 방법은 좌에서 우로 펼치는 방법으로
우에서 좌로방향으로 펼치는 방법은
위의 방법의 반대현상으로 해준다.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펼치는 방법은 원리는 같으나
그림 뒤집는 방법에서 Vertical로 해주면 된다.
*Roll 한번 펼치는데 sprite*2개 발생한다.-이것을 다시 sprite 2개를
블록설정-grouping-as sprite 클릭한다(단 mask 체크불요)
*좌에서 우로-sprite*2개-묶어 sprite 1개로 만든다.
우에서 좌로-sprite*2개-묶어 sprite 1개로 만든다.
위에서 아래로-sprite*2개-묶어 sprite 1개로 만든다.
아래에서 위로-sprite*2개-묶어 sprite 1개로 만든다.
18)작업이 완료되었으면 타임창에 효과를 다음과 같이 해준다.
맨위 sprite-241F=place, 321F=Remove
제2 sprite-161F=place, 241F=Remove
제3 sprite- 81F=place, 161F=Remove
맨밑 sprite- 1F=place, 81F=Remove
*대각선으로 펼치고 싶다면 원리는 똑같으나
그림을 뒤집고자 할때는 Vertical로 해 주어야 한다.
*대각선으로 막대기 만들때는 Transform(X=Y체크상태)에서 45도로
입력한뒤 Enter 치면 막대기가 45도로 틀어진다.
*막대기 폭넓이는 Transform에서 W의 수치를 기억하여
같게 해준다.
width=600 height=400
'스위시세상 > 스위시 고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형마스크 응용 (2) 십자로 보이기 (0) | 2010.01.22 |
---|---|
원형마스크 응용 (1) 십자로 보이기 (0) | 2010.01.22 |
Rubber 응용 갤러리 (0) | 2010.01.22 |
:스위시 맥스2 - 3D Cube 큐브 만들기 (0) | 2010.01.22 |
[스크랩] 스위시 맥스2 - Wilde - Pulse NEXT 버튼으로 제어하기 (0) | 2010.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