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ney-Gallery>
[상하좌우에서 Scroll 되는 Image 만들기]
우선 먼저 Swish Max2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 설치하여야 한다.
아래 작품설명은 MAX2(08.8.12버전)에 대한 작품설명이므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1)Movie 설정
오른쪽 Properties 패널창에서 Movie Properties 클릭하여
작은창이 뜨면 Width=700 Height=600 Frame rate=25 설정한다.
2)도구창에서 Import Image 클릭하여 이미지 9장을 불러오되
500*500의 크기가 같은 이미지를 삽입한다.
3)Outline창에서 이미지 9장을 모두 선택한 후 Transform 패널에서
O=X클릭하고 Anchor Point를 Top left 설정,
X=150, Y=50, Width=500, Height=500으로 수정하여
위치를 맞춘다.
4)Outline창에서 이미지 9장을 모두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Convert-Convert to Movie clip 클릭하고 오른쪽 Properties
패널창에서 각각의 이름을 아래서 부터 img0~img8 이라
순서대로 써준다.
그리고 stop playing at end 에 체크한다.
[여기까지 작업 결과물은 <설명파일1>참조 바랍니다.]
5)Outline창에서 img 9개를 모두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Grouping-Group as Movie clip 클릭하고 오른쪽 Properties
패널창에서 name을 "main"이라 써 준다.
6)Outline창에서 main 클릭한 후 script를 눌러 아래 첨부된
<Script 소스>를 열어 main에 해당하는 소스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다.
7)작업창으로 전환한 후 Rectangle를 선택하여 무비창의 왼편에
자그마한 직사각형을 그려준다.(버튼용)
Outline창에서 위의 직사각형을 8개 더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버튼용 총9개)
그리고는 위 아래로 고르게 정렬을 한다. <설명파일2>참조
*정렬방법은
메뉴창에서 window-Align순으로 열어 작은창이 뜨면
Align to=All selected 선택하고
space evenly=space Both(3번째 아이콘)
Align=Align Horizontal center(3번째 아이콘)
8)정렬한 후 아래에서 부터 main 그림순서와 같이 하나씩
같은 그림으로 바꿔준다.
즉 main, img순으로 옵션열어 해당되는 그림순서와
위의 작은 직사각형(버튼) 그림에도 같은 순서대로
그림을 삽입한다.
*그림 교체방법은 Outline창에서 맨 아래 shap 클릭한 후
Properties 패널창에서 select fill type(칠하기 옵션)을 눌러
solid를 image로 바꾸고 open image(바로옆 황색 아이콘)
클릭하여 저장해 놓은 그림을 선택하여 열기하면
그림이 바꿔져 삽입된다.
9)Tools Box에서 Rectangle를 선택하여 Properties 패널창에서
solid로 바꿔준 후 무비창의 전체크기로 그려주고
또 다시 Rectangle를 선택하여 큰 그림(크기500*500)크기로
그려준다.
*전체크기로 그려 주었기 때문에 가려져 그림크기(500*500)로
그려 줄 수 없을 때에는 앞의 그려준 shape를 solid를 none으로
바꿔주고 그리면 쉽게 그려 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Outline창에서는 shape가 2개 발생한다.
이 두 shape를 모두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Grouping-Group as shape 클릭한 후 문답상자가 나오면
"예"클릭하면 겹쳐진 부분에 공간이 생기게 된다.
10)Outline창에서 작은그림(버튼용) 9개를 모두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convert-convert to Button클릭하여
각각의 Button을 만든다.
11)Outline창에서 맨 아래 Button 클릭한 후 script눌러 아래와 같이
소스를 넣는다.
①Add Script-Events-Button-on(release)
②다음엔 아래 첨부된 <script 소스>를 열어 Button에 대한
소스를 복사(copy)하여 붙여넣기(paste) 한다.
*위의 2번 사항을 삽입 시에는 커스를 “}”안쪽에 두고
삽입하여야 한다.
③Add Script-sound-play sound 클릭-Import클릭-
아래 첨부된 <새소리>를 내컴에 저장한 후 불러와 선택하여
클릭하면 새소리가 삽입된다.
*위의 3번 사항을 삽입 시에는 커스를 “}”안쪽에 두고
삽입하여야 한다.
④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Add Script-Events-Button-on(rollover)
⑤Add Script-sound-play sound 클릭-Import클릭-
아래 첨부된 <배소리>를 내컴에 저장한 후 불러와 선택하여
클릭하면 배소리가 삽입된다.
*위의 3번 사항을 삽입 시에는 커스를 “}”안쪽에 두고
삽입하여야 한다.
위의 총 소스내용은 다음과 같다.
on (release)
{_root.main.targetX=0;
_root.main.targetY=0;
playSound("kkachi-1.wav");}
on (rollOver) {
playSound("shipsound-2.wav");}
11)위의 소스를 모두 복사하여 다른 버튼 8개에도 script을 열어
붙여 넣기 한다.
12)Outline창에서 맨 아래 버튼클릭한 후 위의 소스 내용 중
두번째와 세번째 소스의 X Y의 수치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준다.
즉 _root.main.targetX=0; 의 X수치를 수정한다.
_root.main.targetY=0; 의 Y수치를 수정한다.
맨 아래 버튼부터 수치는 다음과 같다.
(0,0)(-500,0)(0,-500)(-500,-500)(-1000,0)(-1000,-500)
(-1000,-1000)(-500,-1000)(0,-1000)
*설명 드리자면 위의 (0,0)은 맨아래 버튼에 대한 소스내용이고
X=0, Y=0으로 수정하면 된다.
(-500,0)은 바로위 버튼에 대한 소스내용이고
(0,-1000)은 맨위의 버튼에 대한 소스내용이다.
13)Outline창에서 Shape를 main위로 내려준다.
14)작업완료-play
*Swish Max2의 작품을 처음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흐름의 추세로 보아 Max2도 다 알고 숙지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이번 작품설명서를 한번 해 봄으로서 한단계 업그레드된 작품으로
자기의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업과정에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질문도 해 주시고
자기의 것으로 실력연마에 충실했으면 합니다.
그럼 작품 성공을 기원드리면서 끝까지 인내를 가지시고 작품에 임해주신
회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엄주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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