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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ead Image Gallery>
1)Movie설정 : 600*400, Background color=흰색, Frame Rate=12
2)ㅁ(Rectangle)을 클릭-무비창 크기로 그려준다. (위치, 크기조정)
Anchor point=center X=300, Y=200, W=600, H=400
3)shape패널창에 Fill-clipped image클릭하여 그림을 삽입한다.
4)아웃창에 shape클릭-Break-Break into pieces-pieces창이 뜨면
Regular grid선택, (Columns=2, Rows=1)입력,
Allow와 Inflate에 체크한다.
cascade(1/1:이것은 첫째줄 첫째칸을 의미함)클릭-
ok하면 group으로 바뀐다.
5)아웃창에서 group클릭-우클하여 Grouping-ungroup로 클릭-
이렇게 되면 그림 2장이 나타난다.
6)그림 2장을 블록 설정하여 복사-붙이기 한다.
7)위 그림2장을 블록설정하고 shape 패널창에 solid로 바꿔준다.
8)아웃창에 세 번째 그림클릭하고 우측 Transform 패널창에서
X,Y수치를 기억 또는 기록해 둔다. X=450, Y=200
아웃창에 마지막 그림클릭하고 우측 Transform 패널창에서
X,Y수치를 기억 또는 기록해 둔다. X=150, Y=200
9)위의 세 번째 그림과 마지막 그림의 좌표 중 X좌표 수치를
서로 바꿔 입력한다.
그리고 나서 반드시 Enter를 쳐 주어야 한다.
10)아웃창에서 위치 바꾸면 다른 2개그림은 자연히 shape로 바뀐다.
11)아웃창에서 그림과 shape를 정열한다.
맨위에는 그림, 그 아래는 shape, 그 다음 아래는 그림,
마지막에는 shape로 그림과 shape끼리 정열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를 이룰때는 서로 위치가 반대의 것과
조편성 한다.
12)맨위 그림클릭-효과주기
1프레임에 Move(duration 10)-막대기에 더블클릭하여
setting창이 뜨면 맨위의 그림이 왼쪽에 위치해 있으면
X position-Move right by
맨위의 그림이 오른쪽에 위치해 있으면
X position-Move left by해주면 된다.
다음으로 오른쪽 수치입력 방법은 해당그림의 넓이
즉 Transform 에서 W수치에서 100을 뺀 수치를 입력하면 된다.
*전체크기가 600*400이라면 300-100=200으로 써준다.
13)맨위 그림에 해당하는 다음 효과주기는 앞의 막대에서 띄우지
말고 연속으로 Move(duration 20)효과주고 setting창은
전과 동일하게 해주고 오른쪽 수치는 100을 입력한다.
*타임창에 shape는 효과가 없음
14)위의 조와 아래 조 모두 같이 적용해 준 후
맨위 그림과 shape를 블록설정하여 grouping-as sprite클릭하고
mask에 체크한다.
아래조인 그림과 shape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 준다.
15)2개의 sprite를 각각 열어 sprite행에
마지막 막대 끝 다음 프레임에 stop을 주면 된다.
16)아웃창에서 2개의 sprite를 각각 닫고 위의 sprite 2개를 모두
블록 설정하여 grouping-as sprite클릭한다. (단 mask는 불요)
17)위의 sprite를 5개 더 복사, 붙이기한 후(총6개)
아웃창에 sprite를 열어 해당그림을 클릭하고
우측 shape패널에서 Fill-clipped image클릭하고난 후
그림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림을 선택 열기하여
그림을 교체한다.
단)반드시 위, 아래그림 모두 같은 그림으로 바꿔 주어야 한다.
18)작업이 끝났으면 아웃창에 마이너스(-)를 +로 바꾸고
모든 옵션을 닫는다.
19)타임창에서 6개의 sprite에 대한 최종효과 주기는 다음과 같다.
맨위 sprite-250프레임=place, -
다섯 번째 sprite-200프레임=place, 250프레임=Remove
네 번째 sprite-150프레임=place, 200프레임=Remove
세 번째 sprite-100프레임=place, 150프레임=Remove
두 번째 sprite- 50프레임=place, 100프레임=Remove
맨아래 sprite- 1프레임=place, 50프레임=Remove
20)흐르는 글 만들기
Tools Box에서 ㅁ(Rectangle)을 선택한 후
무비창의 오른쪽 하단쪽에 자그만하게 그려준다.
Anchor point=center X=480, Y=310, W=230, H=160
21)시한수(봄꽃이 필때)를 복사한 후 Tools Box에서 T선택하여
오른쪽 Text 패널창에서 붙여 넣는다.
시글의 정열은 가운데로 정열한 후 무비창의 우측하단에
그려놓은 사각형 바로 밑에 조금 띄워서 붙여 놓는다.
22)타임창에서 T(시글)선택한 후 1프레임에 우클-Move(500)주고
활성화 시킨후 무비창에서 시글을 위로 드래그하여
사각형위로 올려준다.
*활성화 란?
�control Toolbar에 있는 <Preview Frame>아이콘을 누르고
�Timeline의 Move효과 조절점(0표시점)을 누르면
�Timeline의 Move효과 조절점은 물론 스테이지에 있는
8개의 조절점들이 빨간색으로 변화된 상태를 말한다.
23)아웃창에서 시글과 shape를 모두선택-Grouping-Group as
sprite 클릭하고 우측 sprite 패널창에서
ㅁ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한다.
24)타임창에서 맨위 sprite행에
300프레임=place, 800프레임=Remove
두 번째 sprite행에 800프레임에 Remove 준다.
25)Tools Box에서 ㅁ(Rectangle)을 선택한 후
무비창의 크기로 그려주고 우측 shape 패널창에서 Radial gradient 선택-
중앙(흰색) 양쪽(검정색) 설정한다.
26)아웃창에서 shape를 맨 아래로 내려준다.
27)별도 첨부되어 있는 “벌”을 내 컴에 저장한 후 메뉴창에서
File-Import!-열기창-“벌”선택-열기하면
무비창에 벌이 삽입이 된다.
28)작업완료-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