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ovie 설정 : 600 * 600
2)막대기 봉 그리기-
Tools Box에서 ㅁ선택-세로로 긴사각형 그린다.-Solid(색상)선택
-막대기 크기는 W=10 H=290으로 한다.
갈고리 그리기-
Tools Box에서 ㅁ선택-작은 직사각형을 그려
막대기 아래 부분에 붙인다-<파일1>참조
Reshape를 선택한 후 사각형의 좌하측 사각점을 끌어
좌상측의 사각점에 붙여 올려주면 삼각형의 형태가 된다.
<파일2>참조
삼각형의 아래위 중간지점변에 각각 커스를 대면
하얀 화살표 모양과 가는 점선이 생기면 우클하여
Quadratic선택하면 파란사각점이 발생한다.-
두줄 모두 아래로 약간 끌어 내리면 갈고리 모양의 타원형이
된다.-<파일3>참조
이것을 아웃창에서 하나 더 복사한다-복사한 shape를
우클하여 Transform-Flip Horizontal클릭-방향을 바꾼다.
이것을 위의 막대기 밑에 붙여 넣는다.-<파일4>참조
3)Tools Box에서 Ellipse(O)선택-큰원을 하나 그린다.-
크기는 자기취향대로 저자는 W=210, H=210으로 하고
오른쪽 shape패널창에서 Line(ㅡ), 1, 빨간색 설정
이것을 위의 갈고리 아래에 붙여 놓는다.
4)원(O) 고리를 하나 만든다.-
Tools Box에서 /선택-가로로 직선을 원 위쪽 중앙에 그린다.-
그리고 오른쪽 shape패널창에서 line(-), 5, 색상선택
Tools Box에서 Reshape선택-커스를 갖다 대면 하얀 화살표와
점선(타원형)이 생기면 오른쪽 클릭-Quadratic선택하면
파란사각점이 발생한다-위로 끌어 올려주면
굽은 고리모양이 된다.
이 고리를 큰 원의 위쪽의 중간지점에 붙여 넣는다
5)아웃창에서 shape*2개(큰원+상단고리)를 모두 선택하여 우클-
grouping-as shape클릭-아니오-이름(원이미지)붙인다.
아웃창에서 shape*3개(막대기+갈구리(양쪽))를 모두 선택하여
우클-grouping-as shape클릭-아니오-이름(갈구리)붙인다.
*위의 원이미지를 한 칸 아래로 내려준다.-<파일5>참조
6)물결 만들기
아웃창에서 위의 원이미지와 갈구리 모두 눈감기 해놓고
이미지 한장을 불러오되 가급적 아래부분에 물결치는 그림을
불러온다.
*Tools Box에서 Bezier선택-물결부분을 펜촉으로 자른다.
*아웃창에서 shape+그림=grouping-group as shape-“예”
*우측 shape패널창에서 clipped Image 클릭-클릭
*아웃창-grouping-ungroup-아래그림의 이름을 "원그림"붙인다.
*Tools Box에서 ㅁ선택-물결부분에만 그려준다-
아웃창에서 한 칸아래로 내려준다
*그림+shape 모두선택-우클-
Grouping-group as sprite클릭-mask에 체크
*물결판 삽입-File-Import하여 저장하여 놓은 물결판을
불러와야 하나 설명의 편의상 아래 <파일6-물결판>을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된다.-
아웃창에서 물결판을 한 칸아래로 내려준다.
*물결부분 그림클릭-방향키로 우로 아래로 두 번씩 친다.
*아웃창에서 sprite+물결판 모두선택-
우클-Grouping-group as sprite클릭-mask에 체크
*아웃창에서 sprite, sprite순으로 옵션열고 물결부분 그림을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위치 조정하고 아웃창에서
한 칸 아래로 내려준다.-<파일7>참조
7)아웃창에서 갈고리와 원이미지를 눈감기 해제하고
두 개 모두 제일 위로 올려준다-
원이미지는 물결선 아래쪽에 두고 갈고리만 물결위쪽에
위치 시킨다-만약 막대길이가 짧으면 좀 더 길게 만든다.
*옮길때는 가급적 방향키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파일8>참조
8)아웃창에서 sprite를 눈감기 해 놓고 갈고리를 원이미지 아래로
내려준다.
타임창에서 갈고리행에 25F에 더블클릭-
활성화된 상태(Preview Frame 클릭하여 사각점이 빨간색으로
된 상태임)에서 갈고리를 아래로 내려 원이미지와 결합시킨다.
9)타임창에서 갈고리와 원이미지 공히 39F에 Place준다.
10)갈고리와 원이미지 공히 40F에 Move(25)효과준 후 활성화 시켜
원이미지와 갈고리를 같이 연결하여 위로 올려준다.
11)갈고리와 원이미지 공히 116F에 Move(25)효과준 후 활성화 시켜
원이미지와 갈고리를 같이 연결하여 아래로 내려준다.
12)타임창에서 갈고리행에 160F에 Place주고
161F에 Move(25)효과준 후 활성화 시킨후
원이미지는 놓아두고 갈고리만 위로 올려준다.
13)타임창에서 갈고리행에 200F에 Remove준다.
14)위의 원이미지와 갈고리 모두 선택하여 우클-
Grouping-Group as sprite클릭한다.-
sprite 패널창에서 이름(원갈고리) 붙인다.
아웃창에서 위의 “원갈고리”를 두 칸 아래로 내려준다.
즉 원그림 위에 내려주는 셈이다.-<파일9>참조
15)아웃창에서 위의 “원갈고리”를 6개 더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총7개)-아웃창에서 6개 모두 2칸 아래로 내려준다.
16)타임창에서 맨밑 “원갈고리”행에 1F=Place 200F=Remove
바로위 “원갈고리”행에 200F=Place 400F=Remove
바로위 “원갈고리”행에 400F=Place 600F=Remove
바로위 “원갈고리”행에 600F=Place 800F=Remove
바로위 “원갈고리”행에 800F=Place 1000F=Remove
바로위 “원갈고리”행에 1000F=Place 1200F=Remove
맨위 “원갈고리”행에 1200F=Place 1400F=Remove
17)이미지 삽입하기
아웃창에서 맨아래 “원갈고리”옵션열고(+를-로 만든다)
원이미지에 클릭한 후 오른쪽 shape 패널창에서
Clipped image 선택한 후 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선택 삽입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원갈고리” 6개에도 적용하여
이미지를 선택 삽입한다-<파일10-최종파일>
18)마무리 작업
바탕 이미지(원그림)에 영상소스도 넣고
좋은 시도 있으면 한편 올려 멋있는 작품이 되도록 한다.
19)작업완료-Play
*이상으로 님께서 공부하시는데 다소 어려움이 없도록 중간중간에
첨부파일을 많이 넣어 두었습니다.
하시다가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파일을 열어 비교해 가시면서
작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나름대로 이해가 쉽게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만
그래도 어려움이 있으시면 질문도 해 주시고요.
아무쪼록 작품의 完作을 기대하면서 끝까지 숙독해 주시어 감사 합니다.
엄 주 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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