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택 오버플로우
컴퓨터에 윈도우를 깔다 보니 '스택 오버플로우'라는 메시지가 나왔다. 이유가 무엇인가?
스택 오버플로우는 애플리케이션이나 OS 사용중 할당된 메모리 영역을 넘어감으로써 생기는 에러다. 메모장 등의 에디터로 CONFIG.SYS를 읽어들여 stacks 명령을 추가하면 해결된다. 'stacks=9,256'을 넣으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 이때도 문제가 생긴다면 9를 18로, 256을 512로 값을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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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ernel32.dll page fault 에러
특별히 잘못 사용한 것도 없는데 언젠가부터 윈도우 제어판을 열면 kernel32.dll page fault 에러가 나온다. 어떻게 해결하는가?
윈도우 시스템 폴더의 *.cpl이 손상됐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손상된 제어판에 관련된 파일을 찾아 새로 원본 CD에서 복사해주면 해결할 수 있다. 손상된 파일 확인 방법은 각 파일을 선택해 더블 클릭해서 정상적으로 열리면 문제가 없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손상을 입은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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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명적인 오류 해결법
윈도우 부팅시 파란 화면과 함께 '치명적인 오류 0D가 00457: 000040B1에서 발생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란 메시지가 출력된다. 안전모드로는 부팅되는데, 일반 모드로는 이같은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며 부팅되지 않는다.
이 문제는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가속 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대개의 경우 안전모드로 시작해 수정할 수 있다. 안전모드로 부팅한 후 제어판의 시스템을 실행하고 성능 탭으로 가서 그래픽 버튼을 누른다.
'그래픽 고급 설정' 대화상자에서 가속 기능이 '최대 사용'으로 지정돼 있다면 조금씩 낮춰가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반대로 '사용 안 함'으로 돼 있다면, 조금씩 높여주어야 한다. 드라이버 설정이 잘못된 경우에도 이러한 메시지가 나올 수 있으므로, 현재 설치된 드라이버를 다른 것으로 바꿔보는 것도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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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팅시 regkeep.vxd 에러 메시지
통신상에서 프로그램을 많이 다운받아 설치했더니 부팅시 regkeep.vxd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엔터키를 눌러야 부팅된다. 엔터키를 누르기가 번거로운데, 찾기에서 위 파일을 찾아도 없다고 나온다.
응용프로그램을 비정상적으로 제거했거나, 정상적으로 제거했다 하더라도 system.ini 혹은 레지스트리상의 정보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해 나타나는 메시지다. 이때 오류 메시지와 함께 나타나는 파일의 이름을 기억해두었다가 system.ini의 내용에 포함됐는지 확인하고 해당 라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system.ini에서 찾을 수 없다면, regedit를 실행해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해당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어떤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파일 중 실제로 존재하는데도 이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때는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재설치한다. 시스템 파일이라면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를 이용해 시스템 파일을 복구해야 한다. 만약 이들 중 어디에서도 파일을 찾을 수 없고, system.ini와 레지스트리상에서도 찾을 수 없다면, vmm32.vxd에 의해 로딩되는 정보다. 그러므로 system.1st를 system.dat로 이름을 바꿔 윈도우98 폴더에 복사해 넣은 뒤 재시작해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해주면 해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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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smon32.exe 에러
프로그램을 삭제하다 윈도우가 다운돼 재부팅한 후로 부팅시 'sysmon32.exe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 과정이 진행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매우 번거롭다.
sysmon32.exe 파일은 백신 프로그램으로 V3의 상주 파일 검사용 프로그램이다. 시스템 부팅시 그러한 메시지가 출력됐다면 시작 프로그램이나 부팅 때 실행하도록 등록된 상태에서 삭제된 것이다. 그 파일은 윈도우 환경에 꼭 필요한 파일은 아니므로 별다른 지장은 없으나 번거로운 메시지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시작 - 실행 - msconfig'의 시작 프로그램 탭, 혹은 win.ini 파일의 가장 윗부분 'windows' 섹션에서 'run= sysmon32.exe'와 같은 식으로 등록돼 있는지 확인해 삭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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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명적인 오류 OE...'문제
지금까지 문제없이 윈도우98을 사용해왔다. 어느 날부터인가 부팅을 한 후 블루스크린에 '치명적인 오류 0E...' 메시지가 나타나더니 윈도우로 부팅되지 않는다. 이 메시지가 출력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이 메시지는 하드웨어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CMOS의 설정이 잘못됐을 때 나타난다. CMOS의 설정 중에 Shadow RAM 기능이 ON으로 돼 있거나, CHIPSET FEATURES 항목의 DRAM WRITE WAIT STATE와 CACHE WRITE WAIT STATE의 시간이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수치보다 높게 지정된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CMOS 값을 DEFAULT로 되돌리거나, 이들 세 가지 설정을 점검한 후 정상으로 설정돼 있다면 다음은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점검해야 한다.
오류를 발생시키는 하드웨어는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호환 장치'라는 이름으로 출시되는 하드웨어가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사운드카드 등의 제거가 가능한 하드웨어라면 윈도우98을 설치하는 도중에는 잠시 시스템에서 제거해놓았다가 설치 후 사운드카드를 추가한 뒤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정확한 드라이버를 이용해 설정해야 한다. 설치 과정에서 제거할 수 없는 하드웨어는 설치와 관련된 문제를 제조업체에 문의해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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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사용중 자주 발생하는 Kernel32.dll 에러
윈도우로 작업하다가 Kernel32.dll 파일에서 에러가 났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때마다 윈도우를 지우고 다시 설치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원인은 무엇인가?
윈도우의 커널에 해당하는 라이브러리 파일은 윈도우에서 상당히 중요한 파일이다. 이 파일이 없다면 윈도우를 구동시킬 수도 없다. 이러한 커널 에러가 자주 발생한다면 일단 바이러스가 문제가 아닌지. 또는 바이러스에 걸렸다가 치료됐더라도 파일을 파괴하지 않았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 경우는 공개자료실에 있는 kernel32.dll 파일을 다운받아 다시 설치하면 된다.
이외에도 많은 프로그램을 깔았을 경우 프로그램간에 충돌이 발생해 일어나는 문제일 수도 있다. 물론 하드웨어간의 충돌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는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때는 해당 하드웨어를 다른 제품으로 교환해보는 등 무엇이 원인인지 파악해야 한다. 간혹 램을 액세스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램 부분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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