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wn 영상
1. 작업창 크기; 700*500, 이미지 크기; 700*500, 난이도; ★★★
이번 영상도 스위시 맥스의 모든 세이프를 다 동원해 코믹스런 영상을 만들어 본다. 콤포넌트-세이프-2D-트래시칸을 작업창에 끌어내 350/360에 위치키시고 사이즈를 150/150으로 하여 언그룹하여 두 번째 뚜껑 세이프를 맨 위로 올리고 나머지를 다시 그룹핑 그룹 에스 세이프 [아니오]로 하나의 세이프 만든다. 이어 몸체와 뚜껑을 블록으로 잡아 카피해 한 쌍을 더 만들어 놓고 눈을 감겨 놓는다.
2. 뚜껑과 몸체를 선택하고 컨버트 투 무비클립 [예]를 주고 이름을 몸체는 e1, 뚜껑은 e2라 하고 e1을 열고 포지션 포인트를 중하로 주고 1-20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Rocking을 주고 에펙창에서 앵글 어브 락킹을 5로 주고 21프레임에 페이드 아웃을 준다. 이어 20프레임에 무비컨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프레임을 선택하고 30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3. e2를 선택하고 1-20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Rocking을 주고 에펙창에서 앵글 어브 락킹을 5로 주고 21프레임에 Disappear from position-Vortex down and away to side를 주고 20프레임에 무비컨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프레임을 선택하고 40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4. 아우토 세이프-2D-코일을 작업창에 끌어내 90도 회전을 주고 포지션 포인트 중하(작업창 기준)에 주고 350/400에 위치시키고 사이즈를 40/180으로 주고 이를 컨버트 투 무비클립으로 묶고 e3라 이름하고 무비클립을 열고 사이즈 h=1로 줄이고 1-2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h=180, 21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Rocking을 주고 에펙창에서 앵글 어브 락킹을 10으로 주고 41-6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h=1로 한다.
이어 1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40프레임에 무비콘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프레임을 선택하고 스크립트창에서 프레임(1)을 21로 준다.
5. 콤포넌트-세이프-2D-아트워크에서 광대를 끄집어내 포지션 포인트 중하에 주고 350/250에 위치시키고 사이즈를 100/150으로 조정하고 이를 카피 하나를 더 만들어 아래로 내려놓고 눈을 감겨 놓는다.
이어 컨버트 투 무비클립으로 묶고 이름을 e4라 하고 무비클립을 열고 타임라인 1프레임을 선택하고 좌표 0/180, 사이즈 h=120으로 하고 1-2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y=250, h=150으로 환원하고 21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Rocking을 주고 에펙창에서 앵글 어브 락킹을 10으로 주고 41-60에 무비를 주고 좌표 0/180, 사이즈 h=120으로 한다. 이어 1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40프레임에 무비콘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프레임을 선택하고 스크립트창에서 프레임(1)을 21로 준다.
6. 눈을 감긴 뚜껑 세이프를 위로 올려 포지션 포인트 컨버트 투 무비클립으로 묶고 이름을 e5라 하고 무비클립을 열고 타임라인 1프레임에 remove를 주고 11-30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Vortex up and slide forward를 주고 1과 30 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위 스샷의 타임이 맞지 않아 줄였다.)
7. 위 스샷도 수정했다. e1을 카피해 맨 위로 올리고 e6이라 이름하고 카피해 놓은 몸체 세이프는 삭제한다. 이어 e1-e6을 무비클립으로 묶고 open이라 한다.
8. 오픈을 열고 안의 무비클립 전부를 선택하고 타임라인 1프레임에 place, 2프레임에 remove를 주고 1, 2 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이어 씬을 선택하고 80/80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필타입=none으로 하고 350/370에 위치시키고 btn1이라 이름한다. 이 버튼은 오픈 무비클립 위에 위치하게 한다.
9. 이번에도 콤포넌트-세이프-2D-아트워크에서 풍선들을 불러와 사이즈를 250/150로 주고 계속 벗겨낸다. 이어 눈이 감긴 세이프는 다 삭제하고 제 짝을 찾아(4개) 작업창 왼쪽부터 아웃라인에서 밑으로부터 정렬하면서 순서도 맞게 조정한다. 이어 5개를 모두 카피해 붙이기하여 적당한 위치로 옮긴다. 아웃라인 아래에서부터(작업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b1-10으로 이름을 적고 지금 좌표와 크기를 적어 놓고 하나하나를 선택하고 350/360으로 사이즈를 반으로 줄인다.
10. b1-10을 모두 선택하고 타임라인 1-1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y=250으로 다시 30 프레임에 더블클릭 무비를 주고 효과막대 하나하나를 선택하고 아까 적어 놓은 좌표값과 원래 크기로 환원한다. 소수점을 생략해도 된다.
11. b1 31-50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Rocking을 주고 에펙창에서 앵글 어브 락킹 값을 5로 주고 이 효과막대를 카피해 나머지 모두를 선택하고 붙여넣기를 한다. 이어 이 모두를 선택하고 컨버트 투 무비클립 [예]를 하여 개별 무비클립으로 하고 다시 모두를 선택하고 그냥 무비클립으로 묶고 이름을 btn2라 한다.
12. btn2를 열고 1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맨 아래부터 2프레임에 place를 주고 이를 카피해 7, 12, 5프레임 간격으로 붙여 올라간다. 이어 맨 마지막 47프레임에 다시 스톱을 준다.
13. b1을 열고 50프레임에 무비콘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플레이를 선택하고 스크립트창에서 프레임 수를 31로 준다. 이어 이 스크립트를 카피해 나머지 모두를 열고 붙여넣기를 한다.
14. 버튼 이미지 불러와 650/450에 위치시키고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이름을 btn3라 하고 무비클립을 열고 1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101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Come around from back을 주고 120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121프레임에 Return to start-Slow swell을 주고 140프레임에 다시 스톱을 준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다. 본 영상만 만들면 된다.
15. 처음에 카피해 놓은 광대를 맨 위로 올려 350/250, 사이즈 100/150으로 조정하여 화면을 확대하고 언그룹해서 불필요한 세이프는 삭제한다. 세이프가 10개만 남으면 된다. 이어 타임라인의 효과를 모두 삭제하고 이 모두를 선택하고 그룹핑-그룹 에스 세이프 [아니오]로 하나의 세이프로 만들어 1번 이미지로 교체한다.
16. 광대 이미지 선택하고 사이즈를 1/1로 주고 1-5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700/500으로 키우고 51프레임에 Disappear from position-Fade_Std fade out를 주고 다시 1번 이미지 불러와 한 칸 내리고 51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Fade_Std fade in을 준다.
이어 71-150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Wild_Pulse를 주고 이 둘을 무비클립으로 묶고 프로퍼티즈창에서 스톱 플레잉 엣 엔드에 체크하고 이름을 img1이라 적고 주고 싶은 필터를 준다.
17. img1을 카피해 10개를 만들어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main이라 하고 타임라인에 위 그림처럼 배열하고 해당 이미지로 교체한다. 이제 스크립트만 연결하면 된다.
18. 이제 마무리를 한다. 각각의 무비클립으로 위 그림을 보고 아웃라인에 순서를 준다. 이어 여러 곳에 스크립트를 넣어야 한다. 아웃라인 맨 위에서부터 시작한다. 너무 많아 메모장으로 올린다.
* btn1을 선택하고
on (rollOver) {
open.e1.gotoAndPlay(21);
open.e2.gotoAndPlay(21);
open.e3.gotoAndPlay(2);
open.e4.gotoAndPlay(2);
}
on (rollOut) {
open.e1.gotoAndPlay(21);
open.e2.gotoAndPlay(1);
open.e3.gotoAndPlay(41);
open.e4.gotoAndPlay(41);
open.e5.gotoAndPlay(2);
open.e6.gotoAndPlay(1);
}
on (release) {
btn2.gotoAndPlay(2);
}
* btn3 안의 이미지를 선택하고
on (rollOver) {
this.gotoAndPlay(121);
}
on (release) {
_parent.open.gotoAndPlay(1);
_parent.main.gotoAndPlay(1);
this.gotoAndPlay(1);
}
* btn2/b1/b1(풍선 세이프를 선택하고)
on (rollOver) {
this.stop();
}
on (rollOut) {
this.play();
}
on (release) {
_parent._parent.main.gotoAndPlay(2);
_parent._parent.btn3.gotoAndPlay(2);
_parent._parent.open.gotoAndPlay(2);
_parent.gotoAndPlay(1);
}
★ b2-b10에 위 스크립트를 붙이기하고 8번줄 빨간색 프레임수만 짝수로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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