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앵글
1. 작업창 크기; 700*500, 이미지 크기; 700*500, 난이도; ★★
몇 차례 설명한 스크립트 영상인데 이번에는 앵글을 주어 변화를 시켜본다. 중급에 올리려다 스크립트를 숙제로 주고 고급으로 올린다. 우선 영상이 맨 처음 보일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 프레임 소스를 불러와 작업창에 맞춘다. 영상이 놓일 자리를 세이프 오퍼레이션으로 오려 낸 것이다. 이어 필타입=nome, 선색상=흰색, 선타입=점선, 굵기=2로 주고 타임라인 1프레임에 Return to start-Chaos를 주고 에펙창에서 주고 싶은 색상을 바꾼다. 이어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바탕 이미지 불러와 맨 아래로 내린다.
2. 1번 이미지 불러와 작업창에 맞추고 이를 카피 y값 1을 더 주고 물결판(700*700) 불러와 포지션 포인트 중에 주고 y=150에 위치시키고 카피한 이미지 밑으로 내려 무비클립으로 묶고 마스크에 체크한 다음, 다시 맨 아래 이미지와 무비클립으로 묶고 img01이라 표시하고 주고 싶은 필터를 준다. 이 img01을 카피해 총 10개를 만들어 img01-10으로 이름하고 이를 다시 무비클립으로 묶고 해당 이미지로 교체하고 main이라 이름한다.
3. 사진 액자 불러와 좌표 350/450, 사이즈 200/60으로 주고 1프레임에 place, 2-11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y=250, 12-21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사이즈 700/500으로 다시 22-41에 무비를 주고 사이즈 200/60, 좌표 350/450으로 한 다음,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ef라 표시하고 ef를 열고 1프레임에 스톱, 21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4. 이제 img1-10을 각각 선택하고 스크립트만 적으면 된다. 그런데 오늘은 img01만 적고 나머지는 설명으로 대신한다. 여기에 스크립트를 다 적어 그대로 붙여넣기만 하면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누구나 몇 분이면 다 만든다. 그래 고정적인 부분과 각각 고쳐야할 부분을 색깔로 구별한다. 이런 작업이 적성에 맞지 않는 분들은 1주일만 기다리면 마스크실에 소스파일 올라갈 것이다.
어려운 부분은 없다. 오직 좌표값과 앵글 각도만 바꾸어주면 된다. 좌표값은 작업 환경에 따라 여기에 적힌 값과 차이가 날 수 있다. 그건 플레이를 해보면서 좌표값을 조정하면 된다. 앵글은 맨 좌측이 -40이고 그 다음이 -20, 중간은 0, 오른쪽으로 가면서 20, 40을 주면 된다. 소스로 제공한 프레임에 위치시켜라. 사이즈도 다를 수 있다. 그래 사이즈 부분은 또 다른 색으로 표시한다. 여기 적힌 사이즈는 실 사이즈가 아니라 %를 말한다.
작업을 할 때는 해당 img만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타임라인 1프레임에 remove를 주어 작동을 멈추게 하라.
* img01을 선택하고
onSelfEvent(load){
targetx = -249; //처음 로드되는 x 좌표값이다.
targety = 13; //처음 로드되는 y 좌표값이다.
speedx = 0.2;
speedy = 0.2;
angle = -40 + random(0); //각도를 말한다.
scalex = 13; //맨 처음 보여지는 x 사이즈다.
scaley = 29; //맨 처음 보여지는 y 사이즈다. 이 값을 수정하면 이 값과 같은 아래 스케일 값을 다 수정해야 한다.
}
onSelfEvent(enterFrame){
this._x = this._x + speedx * (targetx - this._x);
this._y = this._y + speedy * (targety - this._y);
this._rotation = this._rotation + speedx * (angle - this._rotation);
this._xscale = this._xscale + speedx * (scalex - this._xscale);
this._yscale = this._yscale + speedy * (scaley - this._yscale);
}
on (rollOver) {
if(_root.main.img01.scalex == 13 && _root.main.img01.scaley == 29){
_root.main.img01.scalex = 20;
_root.main.img01.scaley = 35;
}
}
on (rollOut,releaseOutside) {
if(_root.main.img01.scalex == 20 && _root.main.img01.scaley == 35){
_root.main.img01.scalex = 13;
_root.main.img01.scaley = 29;
}
}
on (press) {
if(_root.main.img01.targetx == -249 && _root.main.img01.targety == 13){
_root.main.img01.targetx = 0;
_root.main.img01.targety = 0;
_root.main.img01.angle = random(0);
_root.main.img01.scalex = 100;
_root.main.img01.scaley = 100;
_parent.ef.gotoAndPlay(2);
}else if(_root.main.img01.targetx == 0 && _root.main.img01.targety == 0){
_root.main.img01.targetx = -249;
_root.main.img01.targety = 13;
_root.main.img01.angle = -40 + random(0);
_root.main.img01.scalex = 13;
_root.main.img01.scaley = 29;
_parent.ef.gotoAndPlay(22);
}
}
onSelfEvent (rollOver,press) {
this.swapDepths(8);
}
* 빨간색은 img별로 다 바꾸어야 한다. 연두색은 처음 로드되는 크기가 맞으면 손 될 필요가 없다. 만약 수정했으면 그 값으로 바꾼다. 이걸 카피해 붙이기하면 되니 한 번만 작업하면 된다. 참고로 20/35의 스케일 값은 마우스가 올라갔을 때의 크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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