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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시세상/스위시 고급

[스크랩] Shape(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

by 어린양01 2010. 1. 24.

<Shape(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

1)Movie 설정 : 600*400

2)렉탱글 선택-무비창에 사각형을 그린다(무비창 크기로 덮는다)

3)Transform패널에서 크기, 위치 조정한다.

4)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3장)를 한다 (총4장)

5)여기서 부터 저자가 아웃창에서 제일위의 shape은 제1shape,

  바로밑의 shape은 제2shape, 또 그아래의 shape은 제3shape의

  순으로 편의상 이름을 붙인다,

  아웃창-제1shape(빨강), 제2shape(파랑)의 색상을 선택하여 달리

  구분한다

6)Tools Box에 Reshape를 선택- 위 제1shape선택후-

  무비창의 왼쪽위 모서리 꼭지점에서 커스 갖다대어 우클하면

  작은 선택창이 뜬다-

  그기에서 slice클릭-오른쪽 아래 모서리 꼭지점에 갖다대고

  우클하면 또 작은창에서 slice클릭하면 위에서 아랫방향으로

  대각선으로 잘려 그어진다.

7)제2shape 선택후-위와같은 방법으로 반대방향으로

  즉 아래서 위로 slice 클릭하면 두 개의 shape가 잘려진 셈이다.

  제1shape와 제2shape에 이름 붙인다.

8)아웃창에서 제3shape, 제4shape를 각각 클릭한 후 shpae패널창에서    

   Fill-clipped image 선택-아래 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 그림을

   삽입한다.

9)아웃창-제1shape+제2shape=블록설정하여 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Right 클릭하여 맞춘다.

10)Movie화면을 50%로 축소한다.-View box안에 Zoom factor클릭하여    

   50%선택하여 축소시킨다.

11)무비창에서 제1shape, 제2shape 위치 확인한다.

   확인방법은 눈감기 해 가면서 확인한다.

12)아웃창-제1shape 클릭-

   타임라인에 1~1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 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약간 벌어지게 회전한다.

   제2shape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Transform 패널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7과 7로

   각각 설정한다.

   여기서 활성화란 스위시창중 위의 도구모음 창에서 Preview Frame

   (빨간깃대) 클릭하고 타임막대 끝부분에 까만 동그라미에 클릭하면

   무비창에 빨간 사각점이 발생한다. 이것이 활성화 한다는 뜻임

13)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11프레임에 제1shape ,제2shape

   공히 Place준다.

14)다시 12~2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하여 오므린다.

   (제1shape,제2shape 공히 적용)

   Transform 패널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0과 0으로

   각각 설정하면 원위치 된다.

15)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2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6)22~40프레임에 Move 효과를 주고 활성화 시킨 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양쪽으로 활짝 열어 펼친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7)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4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8)65~85프레임에 Move를 주고 활성화 시킨 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 시킨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Transform 패널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0과 0으로

   각각 설정하면 원위치 된다.

19)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6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2)~19)까지 요약을 해보면(제1shape, 제2shape 공히)

    1~10F(Move)-활성화-약간 벌린다.-11F(Place)

    12~20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21F(Place)

    22~40F(Move)-활성화-활짝 열어 펼친다.-41F(Place)

    65~85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86F(Place)

20)Tool Box안의 Bezier(펜촉)선택-무비창에서 역삼각형을 그린다.

   그리는 방법은 무비창 가로 눈금자 280에 펜촉으로 찍고

   320에 펜촉으로 찍고 아래 X좌표=300, Y좌표=400지점에 펜촉으로

   찍고 다시 가로 눈금 280에 찍으면 역삼각형이 되어 그려진다.

   색상은 shape패널에서 Linear gradient클릭 색상을 선택한다.

21)화면을 50%로 축소시키고 난 후 위의 역삼각형을 오른쪽으로

   가측으로 갖다놓고 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하여 두 개를 만든다.

   우봉 좌봉으로 구별된다.

22)아웃창에서 위의 두 개 shape를 블록설정한 후 shape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center로 설정하고 완전히 덮을 수 있겠금

   길이를 조정한다.

   Bottom center 위치는 X=600, Y=400으로 맞춘다.

23)아웃창-제일 밑에 그림2장 눈감기 해놓고 타임창에서 처음막대

   1+2 선택하여 활성화 시켜보면 shape가 약간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24)shape(봉)의 효과주기는 위12)~19)방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결국 위Shape와 막대기봉과의 효과는 똑같다는 것이다.

25)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hape(막대기)           *위의 막대(봉)와 아래의 막대(봉)을

   Shape(막대기)         블록설정하여 grouping- as sprite클릭한다.

   Shape(나눈삼각형)      *위의 나눈 삼각형과 아래의 나눈 삼각형을

   Shape(나눈삼각형)     블록설정하여  grouping-as sprite클릭한 후

   그림(삽입된 상태)*2개              한칸 내린다.

26)또 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prite]

    [그림]    *위의 그림과 바로아래의 Sprite를 블록설정한 후    

    [Sprite]         grouping- as sprite클릭하고 sprite패널창에서

    [그림]             mask에 첵크한다.

27)마지막 아웃라인 구성도

    [Sprite]    

    [Sprite]     *최종 남은 3개를 전체로 블록설정한 후

    [그림]       grouping- as sprite 클릭한다.(단,mask 체크불요)

28)결국 Sprite 한 개만 남는다-

   이것을 복사하여 3개 더 붙이기 한다 (총4개)

29)타임창의 Sprite 효과주기

   (아래의 Remove는 위19번 항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5프레임과

    일치하여야 하고 위로 계속 85프레임 단위로 효과를 주면 된다)

   맨밑  Sprite-     1F:Place    85F:Remove

   바로위 Sprite-   85F:Place   170F:Remove

   바로위 Sprite-  170F:Place   255F:Remove

   맨위 Sprite-    255F:Place   340F:Remove

    * 효과모양은 올라가는 계단식으로 나타난다.

30)각Sprite를 풀고(+에서-로) 해당그림 클릭한 후 shape패널창에서       

    clipped image선택-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 그림을 삽입한다.

31)비활성화 시킨 후 아웃창에서 맨위 sprite와 두 번째 sprite 모두 선택

   하여 우클-Transform-Flip Horizontal클릭하고 Guided 설정하여

   눈감가 해가면서 맨위 sprite만 남겨두고 나머지 sprite 3개는

   모두 눈감기 하면서 그림위치를 잘 맞추어 준다.

32)배경그림(연사물결 그림) 삽입-만드는 요령은 전번 강의설명과

   동일하다.

33)위의 배경그림은 아웃창에서 맨 아래로 내려준다.

34)Tools Box에서 T선택-시글(철쭉꽃) 삽입후 세로로 글쓰기 한후

   만드는 요령은 전번 강의설명에서 하나 선택한다.

35)아웃창에서 sprite(시글)을 맨 아래 배경그림 위로 내려준다.

36)아웃창에서 위에서 4번째 sprite(시글)와 맨 아래 sprite(배경그림)을     

    모두선택-우클하여 Grouping- Group as sprite 클릭한다.

37)타임창에서 맨 아래 sprite행에 340F에 place 주고

    740F에 Remove 준다.

    위의 400F의 간격은 시글이 처음부터 끝날 때 까지의 프레임 간격이다.

38)참고로 이외에도 위의 각Sprite를 아웃창에서 우클하여

   Transform에서 Flip vertical클릭-수직으로 방향을 바꾸어 주면

   다양한 변화된 작품을 출현시킬 수 있다.

   단)그림위치와 Center를 잘 맞추어 주어야 한다

39)작업완료-PLAY

  *별첨 I파일을 비교해 가면서 한번 만들어 보십시오.

   멋진 작품이 될 것입니다. 그럼 성공을 빌겠습니다.

 

 

첨부파일 100.swf

 

첨부파일 100.swi

 

출처 : 사랑방 마을
글쓴이 : 야생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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