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pe(막대기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
1)Movie 설정 : 600*400
2)렉탱글 선택-무비창에 사각형을 그린다(무비창 크기로 덮는다)
3)Transform패널에서 크기, 위치 조정한다.
4)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3장)를 한다 (총4장)
5)여기서 부터 저자가 아웃창에서 제일위의 shape은 제1shape,바로밑의
shape은 제2shape, 또 그아래의 shape은 제3shape의 순으로
편의상 이름을 붙인다,
아웃창-제1shape(빨강), 제2shape(파랑)의 색상을 선택하여 달리 구분한다
6)Tools Box에 Reshape를 선택- 위 제1shape선택후-
무비창의 왼쪽위 모서리 꼭지점에서 커스 갖다대어 우클하면
작은선택창이 뜬다-
그기에서 slice클릭-오른쪽 아래 모서리 꼭지점에 갖다대고
우클하면 또 작은창에서 slice클릭하면 위에서 아랫방향으로 대각선으로
잘려 그어진다.
7)제2shape 선택후-위와같은 방법으로 반대방향으로
역으로 하면 위에서 아래로 또 아래서 위로 갔다왔다하여
두 개의 shape가 잘려진 셈이다.
8)아웃창에서 제3shape, 제4shape를 각각 클릭한 후 shpae패널창에서
Fill-clipped image 선택-아래 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 그림을 삽입한다.
9)아웃창-제1shape+제2shape=블록설정하여 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Right클릭하여 맞춘다.
10)Movie화면을 50%로 축소한다.-View box안에 Zoom factor클릭하여
50%선택하여 축소시킨다.(무비창을 최소한 줄여준다)
11)무비창에서 제1shape, 제2shape 위치확인후
12)아웃창-제1shape 클릭-
타임라인에 1~1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약간 벌어지게 회전한다.
제2shape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우측 Transform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7과 -7로 설정하면 맞추어 진다.
*여기서 활성화란 스위시창중 위의 도구모음 창에서 Preview Frame
(빨간깃대)클릭하고 타임막대 끝부분에 까만 동그라미에 클릭하면
무비창에 빨간 사각점이 발생한다. 이것이 활성화 한다는 뜻임
13)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11프레임에
제1shape ,제2shape 공히 Place준다.
14)다시 12~2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하여 오므린다.
(제1shape,제2shape 공히 적용)
15)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2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6)22~40프레임에 Move 효과를 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양쪽으로 활짝 열어 펼친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7)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4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8)65~85프레임에 Move를 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 시킨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우측 Transform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0과 0으로 설정하면 맞추어 진다.
19)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6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2)~19)까지 요약을 해보면(제1shape, 제2shape 공히)
1~10F(Move)-활성화-약간 벌린다.-11F(Place)
12~20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21F(Place)
22~40F(Move)-활성화-활짝 열어 펼친다.-41F(Place)
65~85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86F(Place)
20)Tool Box안의 Bezier(펜촉)선택-무비창에서 역삼각형을 그린다.
(무비창 가로 눈금자 280에 펜촉으로 찍고 320에 펜촉으로 찍고
아래 X좌표=300, Y좌표=400지점에 펜촉으로 찍고 다시 위의 가로 눈금자
280지점에 찍으면 역삼각형이 되어 그려진다)
색상은 shape패널에서 Linear gradient클릭 색상을 선택한다.
21)위의 역삼각형을 오른쪽으로 가측으로 갖다놓고
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하여 두 개를 만든다.
우측 shape 패널창에서 이름을 편의상 "우봉" "좌봉"이라 붙인다.
22)화면축소한 후 아웃창에서 위의 두 개 shape를 블록설정한 후 shape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center로 설정하고 완전히 덮을 수 있겠금
길이를 조정한다.
23)아웃창-제일밑에 그림2장 눈감기 해놓고 막대기선택 10프레임에
더블클릭하면 위치를 맞출 수 있다.
24)효과주기는 위12)~19)방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결국 위Shape와 막대기와의 효과는 똑같다는 것이다.
25)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hape(막대기) *맨위 Shape(막대기)와 바로아래 Shape(막대기)를
Shape(막대기) 블록설정하여 grouping- as sprite클릭한다.
Shape(나눈삼각형) *세번째 Shape(나눈삼각형)과 네번째 Shape(나눈
Shape(나눈삼각형) 삼각형)를 블록설정하여 grouping-as sprite
그림(삽입된 상태)*2개 클릭한 후 한칸 내린다.
26)또 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prite]
[그림] *두번째 그림과 세번째 Sprite를 블록설정한 후
[Sprite] grouping- as sprite클릭하고 sprite패널창에서
[그림] mask에 첵크한다.
27)마지막 아웃라인 구성도
[Sprite]
[Sprite] *Sprite와 그림 3개 전체로 블록설정한 후
[그림] grouping- as sprite 클릭한다.(단,mask 체크불요)
28)결국 Sprite 한 개만 남는다-
이것을 복사하여 3개 더 붙이기 한다 (총4개)
29)타임창의 Sprite 효과주기
(아래의 Remove는 위19번항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5프레임과
일치하여야 하고 위로 계속 85프레임 단위로 효과를 주면 된다)
맨밑 Sprite- 1F:Place 85F:Remove
바로위 Sprite- 85F:Place 170F:Remove
바로위 Sprite- 170F:Place 255F:Remove
맨위 Sprite- 255F:Place 340F:Remove
* 효과모양은 올라가는 계단식으로 나타난다.
30)각Sprite를 풀고(+에서-로) 해당그림 클릭한 후 shape패널창에서
clipped image선택-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 그림을 삽입한다.
31)위의 각Sprite를 아웃창에서 우클하여 Transform에서 Flip Horizontal
또는 vertical클릭-수평,수직으로 방향을 바꾸어 주면
다양한 변화된 작품이 된다.
단)그림위치와 Center를 잘 맞추어 주어야 한다
32)작업완료-PLAY
*별첨 I파일을 비교해 가면서 한번 만들어 보십시오.
멋진 작품이 될 것입니다. 그럼 성공을 빌겠습니다.
경산 엄 주 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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