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직 예수 그리스도
스위시세상/스위시 고급

Shape(막대기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

by 어린양01 2010. 6. 1.

<Shape(막대기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

1)Movie 설정 : 600*400

2)렉탱글 선택-무비창에 사각형을 그린다(무비창 크기로 덮는다)

3)Transform패널에서 크기, 위치 조정한다.

4)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3장)를 한다 (총4장)

5)여기서 부터 저자가 아웃창에서 제일위의 shape은 제1shape,바로밑의

  shape은  제2shape, 또 그아래의 shape은 제3shape의 순으로

  편의상 이름을 붙인다,

 아웃창-제1shape(빨강), 제2shape(파랑)의 색상을 선택하여 달리 구분한다

6)Tools Box에 Reshape를 선택- 위 제1shape선택후-

  무비창의 왼쪽위 모서리 꼭지점에서 커스 갖다대어 우클하면

  작은선택창이 뜬다-

  그기에서 slice클릭-오른쪽 아래 모서리 꼭지점에 갖다대고

  우클하면 또 작은창에서 slice클릭하면 위에서 아랫방향으로 대각선으로   

  잘려 그어진다.

7)제2shape 선택후-위와같은 방법으로 반대방향으로

  역으로 하면 위에서 아래로 또 아래서 위로 갔다왔다하여

  두 개의 shape가 잘려진 셈이다.

8)아웃창에서 제3shape, 제4shape를 각각 클릭한 후 shpae패널창에서

   Fill-clipped image 선택-아래 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 그림을 삽입한다.

9)아웃창-제1shape+제2shape=블록설정하여 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Right클릭하여 맞춘다.

10)Movie화면을 50%로 축소한다.-View box안에 Zoom factor클릭하여

   50%선택하여 축소시킨다.(무비창을 최소한 줄여준다) 

11)무비창에서 제1shape, 제2shape 위치확인후

12)아웃창-제1shape 클릭-

   타임라인에 1~1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약간 벌어지게 회전한다.

   제2shape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우측 Transform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7과 -7로 설정하면 맞추어 진다.

  *여기서 활성화란 스위시창중 위의 도구모음 창에서 Preview Frame

   (빨간깃대)클릭하고 타임막대 끝부분에 까만 동그라미에 클릭하면

   무비창에 빨간 사각점이 발생한다. 이것이 활성화 한다는 뜻임

13)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11프레임에

   제1shape ,제2shape 공히 Place준다.

14)다시 12~20프레임에 Move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하여 오므린다.

   (제1shape,제2shape 공히 적용)

15)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2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6)22~40프레임에 Move 효과를 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양쪽으로 활짝 열어 펼친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7)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41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8)65~85프레임에 Move를 주고 활성화 시킨다음

   Options Box창안에 Rotate선택하여 원위치 시킨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우측 Transform에서 아래 ㅁ X=Y에 체크하고 0과 0으로 설정하면 맞추어 진다.

19)타임창-위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6프레임에 Place준다.

   (제1shape, 제2shape 공히 적용)

   *12)~19)까지 요약을 해보면(제1shape, 제2shape 공히)

    1~10F(Move)-활성화-약간 벌린다.-11F(Place)

    12~20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21F(Place)

    22~40F(Move)-활성화-활짝 열어 펼친다.-41F(Place)

    65~85F(Move)-활성화-원위치 시킨다.-86F(Place)

20)Tool Box안의 Bezier(펜촉)선택-무비창에서 역삼각형을 그린다.

   (무비창 가로 눈금자 280에 펜촉으로 찍고 320에 펜촉으로 찍고

   아래 X좌표=300, Y좌표=400지점에 펜촉으로 찍고 다시 위의 가로 눈금자

   280지점에 찍으면 역삼각형이 되어 그려진다)

   색상은 shape패널에서 Linear gradient클릭 색상을 선택한다.

21)위의 역삼각형을 오른쪽으로 가측으로 갖다놓고

    아웃창에서 복사-붙이기하여 두 개를 만든다.

   우측 shape 패널창에서 이름을 편의상 "우봉" "좌봉"이라 붙인다.

22)화면축소한 후 아웃창에서 위의 두 개 shape를 블록설정한 후 shape패널에서

   Anchor point-Bottom center로 설정하고 완전히 덮을 수 있겠금

   길이를 조정한다.

23)아웃창-제일밑에 그림2장 눈감기 해놓고 막대기선택 10프레임에

    더블클릭하면 위치를 맞출 수 있다.

24)효과주기는 위12)~19)방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결국 위Shape와 막대기와의 효과는 똑같다는 것이다.

25)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hape(막대기)              *맨위 Shape(막대기)와 바로아래 Shape(막대기)를

   Shape(막대기)               블록설정하여  grouping- as sprite클릭한다.        

   Shape(나눈삼각형)        *세번째 Shape(나눈삼각형)과 네번째 Shape(나눈 

   Shape(나눈삼각형)         삼각형)를 블록설정하여  grouping-as sprite

   그림(삽입된 상태)*2개              클릭한 후   한칸 내린다.

26)또 최종 아웃라인상의 object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Sprite]

    [그림]           *두번째 그림과 세번째 Sprite를 블록설정한 후                 

    [Sprite]               grouping- as sprite클릭하고 sprite패널창에서

    [그림]                  mask에 첵크한다.

27)마지막 아웃라인 구성도

    [Sprite]    

    [Sprite]        *Sprite와 그림 3개 전체로 블록설정한 후

    [그림]           grouping- as sprite 클릭한다.(단,mask 체크불요)

28)결국 Sprite 한 개만 남는다-

   이것을 복사하여 3개 더 붙이기 한다 (총4개)

29)타임창의 Sprite 효과주기

   (아래의 Remove는 위19번항의 타임막대 끝부분인 85프레임과

    일치하여야 하고 위로 계속 85프레임 단위로 효과를 주면 된다)

   맨밑  Sprite-      1F:Place     85F:Remove

   바로위 Sprite-   85F:Place   170F:Remove

   바로위 Sprite-  170F:Place   255F:Remove

   맨위 Sprite-     255F:Place   340F:Remove

    * 효과모양은 올라가는 계단식으로 나타난다.

30)각Sprite를 풀고(+에서-로) 해당그림 클릭한 후 shape패널창에서       

    clipped image선택-이미지 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 그림을 삽입한다.

31)위의 각Sprite를 아웃창에서 우클하여 Transform에서 Flip Horizontal    

   또는 vertical클릭-수평,수직으로 방향을 바꾸어 주면

   다양한 변화된 작품이 된다.

   단)그림위치와 Center를 잘 맞추어 주어야 한다

32)작업완료-PLAY

  *별첨 I파일을 비교해 가면서 한번 만들어 보십시오.

   멋진 작품이 될 것입니다. 그럼 성공을 빌겠습니다.

   경산 엄 주 보 올림

 

Shape(막대기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swf
0.26MB
Shape(막대기봉)를 이용한 이미지 출현.swi
0.56MB

'스위시세상 > 스위시 고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spin2 만들기  (0) 2010.06.04
이미지(카드)연속 차례로 펼치기 및 되접기  (0) 2010.06.04
Mask효과로 이미지 출현  (0) 2010.06.01
Projection Gallery  (0) 2010.06.01
책장 넘기기(버튼식)  (0) 201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