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직 예수 그리스도
세상살이/건강, 생활지혜

갑작스런 체온변화 다리부종의 원인 -족부전문병원 안양 우리병원 정형외과

by 어린양01 2011. 3. 10.

갑작스런 체온변화 다리부종의 원인

 

 

연일 계속되는 한파속에 몇 일 포근해지더니 내일 다시 강추위가 밀려온다고 합니다.

이 때가 되면 다리가 붓거나 단단해지는 다리부종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집니다.

추운 날씨 때문이기도 하지만 오래 서 있거나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하는 경우에도 다리부종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몸이 붓는 증상인 부종의 경우 병은 아니지만 특별한 원인질환 없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심장, 신장, 간 등 장기에 의해서 또는 다리의 염증, 정맥혈관의 기능저하, 하지정맥류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지방부종,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서 생기는 기립성 부종, 요즘같이 추운 계절에 추운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으로 옮겼을 때  생기는 신경혈관성 부종 등이 대표적입니다.

다리부종은 종아리와 발목이 붓고 당기는 느낌이 나며 조금만 피곤해도 다리근육이 뭉쳐 쥐가 잘 나고 저림, 통증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평소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냉 온탕을 반복해서 이용하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집에서는 다리를 심장보다 눞게 올려놓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마사지를 잘 해주고 족욕, 반신욕을 통해 다리부종을 예방하도록 해야합니다.

 

  

 

[족부전문병원 안양 우리병원 정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