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쇠고기 100g, 감자 1개, 호박 50g, 두부 ½모, 달래 50g, 청양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뿌리,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토장 국물 쌀뜨물 4컵, 국물용 멸치 10마리, 된장 3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얄팍하게 저며 썰고, 감자와 호박은 사방 1.5㎝ 크기로 썰어 놓는다.
2 두부도 감자와 같은 크기로 썰고, 달래는 3㎝ 길이로 썬다. 고추와 대파는 손질하여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3 쌀 씻은 처음 물과 두 번째 물은 따라 버리고 세 번째 씻은 뜨물을 받아둔다.
4 뚝배기에 쌀뜨물을 붓고 내장을 제거한 멸치를 넣어 20분쯤 끓인다. 국물이 우러나면 멸치는 건지고 국물만 준비한다.
5 뚝배기 국물에 쇠고기와 감자, 다진 마늘 반량을 넣고 끓인다. 감자가 익으면 여기에 된장을 풀어 넣고 호박과 두부를 넣어 끓인다.
6 한소끔 끓으면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대파, 남은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달래를 넣어 살짝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생태 매운찌개

준비할 재료
생태 1마리, 쇠고기 100g, 애호박 ¼개, 무 100g, 느타리버섯 50g, 미나리 50g,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뿌리, 소금 약간 양념장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생태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없앤 다음 물에 씻어 토막을 낸다.
2 쇠고기는 얇게 저며 썰고, 무는 네모지게 썬다. 호박은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미나리는 다듬어 4∼5㎝ 길이로 썰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 대파도 어슷하게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쇠고기와 무를 넣어 끓인다.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손질한 생태를 넣어 끓인다.
6 한소끔 끓으면 애호박과 풋고추, 붉은 고추, 대파를 넣어 끓인다.
7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미나리를 넣고 불을 끈다.
꽃게찌개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모시조개 10개, 애호박 ¼개, 무 100g, 팽이버섯 50g, 쑥갓 8대,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뿌리, 물 4컵, 소금 약간 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½큰술, 된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어 등딱지를 떼고 모래주머니를 제거하여 깨끗이 손질해서 몸통은 4도막으로 자른다.
2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내고 무는 네모지게 썬다. 호박도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떼어놓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쑥갓은 찬물에 담가둔다.
4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모시조개와 무를 넣어 끓인다.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끓이다가 꽃게를 넣어 끓인다.
6 ⑤가 끓으면 호박과 고추, 대파, 팽이버섯을 넣어 끓인다.
7 수시로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쑥갓을 넣어 완성한다.
우거지찌개
준비할 재료
배추 우거지 300g, 쇠고기(양지머리) 200g, 콩나물 70g, 마른 고추 2개, 된장 3큰술, 대파 1뿌리,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8컵, 소금 약간
우거지 양념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양지머리로 준비하여 넓적하게 썰어 놓는다.
2 우거지는 손으로 굵게 찢어 찬물에 푸른 물이 나오도록 여러 번 헹군 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채 파랗게 데친다. 데친 우거지는 바로 찬물에 헹구어 잠시 담가 냄새를 우린다.
3 손질한 우거지는 물기를 꼭 짜고 적당한 길이로 잘라 양념을 넣고 무쳐 놓는다.
4 콩나물은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빼두고, 마른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5 냄비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 양지머리를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양념한 우거지와 콩나물을 넣어 익힌다.
6 맛이 어우러지면 마른 고추와 된장을 풀어 넣고 끓이다가 대파를 넣고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