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 실선마스크
1. 작업창 크기; 700*500, 이미지 크기; 700*500, 난이도; ★★★
바탕 이미지 1, 2를 불러와 이미지2를 선택하고 타임라인 1-100프레임에 Looping continuously-Wild_Flimmer를 주고 아래 이미지와 무비클립으로 묶는다.
2. 포토 소스 불러와 작업창에 맞추고 포토를 열고 안의 이미지 모두를 선택하고 이미지 디테일에서 엣지를 선택하고 포토를 선택하고 윈도우-틴에서 알파 투명도를 10으로 준다.
3. 250/250으로 동그라미 그려 350/250에 위치시키고 이를 카피 포지션 포인트 좌중에 주고 200/200으로 축소시킨다. 이어 축소시킨 세이프를 하나 더 카피하고 가운데 세이프와 아래 하늘색 세이를 블록으로 잡고 세이프 오퍼레이션-서브젝트로 오려 낸다. 오려낸 세이프 선택하고 타임라인 1-10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로테이션 360/0을 주고 위 세이프 선택하고 화면을 확대해 가로, 세로 눈금자를 보면서 중심점을 정확히 350/250으로 옮기고 1-100프레임에 무비를 주고 로테이션 360/0을 준다. 플레이를 해보고 두 개의 세이프가 일치하면서 움직이면 된다.
4. 이어 아래 세이프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ef1이라 하고 ef1을 열고 101프레임에 스톱을 주고 100프레임에 무비컨트롤-고투엔 플레이-고투엔 프레임을 선택하고 102와 170프레임에 remove를 준다. 이어 위 세이프도 무비클립으로 묶고 ef2라 하고 타임라인에 같은 효과를 그대로 준다.
5. ef1을 선택하고 윈도우-필터-베벨을 주고 옵션에서 사도우, 하이라이트 칼라를 흰색으로 브러 x, y 15를 주고 디스탠스 15, 스트렌져와 이너사도우에 체크한다. 위 ef2를 열고 세이프를 선택하고 빛 이미지로 교체하고 ef2를 선택하고 윈도우-틴에서 칼라를 화이트로 준다.
6. 250/250으로 동그라미 그려 필타입=none으로 하고 350/250에 위치시키고 이를 카피 총 10개를 만들어 아웃라인 아래에서부터 b1-b10으로 이름하고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btn이라 하고 btn을 열고 타임라인에 위 그림처럼 효과를 준다.
7. 이제 쥐나는 마스크를 만들어 본다. 이번 마스크는 너무 단순하다. 그러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노가다를 해야 할 것이다. 작업창 크기로 사각형 그려 150/0으로 잘라 벗겨내어 모두가 선택된 상태에서 프로퍼티즈창에서 w=2로 사이즈를 준다.
8. 맨 위 조각 선택하고 타임라인 1-20프레임에 슬라이드-인프롬 보톰을 주고 이 효과막대를 카피해 나머지 모두를 블록으로 잡고 붙여넣기를 한 다음, 위 세이프까지 모두를 다시 블록으로 잡고 타임라인 40프레임에 더블클립 무비를 주고 효과막대 하나하나를 선택하고 w=4.8준다. 4.8을 입력하면 4.85로 입력되나 그냥 그대로 한다. 자 조각 150개에 긴 노가다를 해 보자.
9. 긴 작업이 끝났으면 조각 모두를 선택하고 컨버트 투 무비클립 [예]를 선택하고 타임라인에 1-60프레임 사이에 적당히 place를 준다. 이번 마스크는 만드는 사람마다 모션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공식은 없다. 맨 처음 place를 주고 이를 카피해 붙여넣기를 하되 순서와 모양은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총 프레임수를 너무 늘리지 말라. 지루하다. 맨 끝 무비클립은 나중에 움직이게 하라. 처음부터 가장자리에 위치하면 보기에 좋지 않다. 이어 모두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mask라 표시하고 프로퍼티즈창에서 스톱 플레잉 엣 엔드에 체크하고 다시 한 번 더 무비클립으로 묶고 역시 mask라 표시한다.
10. 이미지 10장을 한꺼번 불러와 작업창에 맞추고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img라 하고 img를 열고 타임라인에 위 그림처럼 효과를 준다. 이어 아래 mask와 무비클립으로 묶고 main이라 하고 주고 싶은 필터를 준다.
11. 컨포넌트-세이프-2D-아트워크에서 크리스마스 버블을 작업창에 끌어내 적당한 곳에 위치시키고 버블을 열고 중간부분 코드를 선택하고 선타입=none, 필타입=솔리드, 색상=빨강(투명도 50)을 주고 이를 무비클립으로 묶고 s라 표시하고 s를 열고 1, 2프레임에 place, remove를 준다. 이어 버블을 닫고 40/76으로 사각형 그려 버블 위에 위치시키고 필타입=none을 주고 이 둘을 무비클립으로 묶고 home이라 이름하고 home을 열고 1프레임에 스톱, 투명세이프 1프레임에 remove, 버블열 101프레임에 Appear into position-Fade_Std fade in을 주고 투명세이프 120프레임에 place, 전체 120프레임에 스톱을 준다.
* home/투명세이프 선택하고
on (rollOver) {
Xmas_bauble.s.stop();
}
on (rollOut) {
Xmas_bauble.s.play();
}
on (release) {
_parent.main.img.gotoAndStop(1);
this.gotoAndStop(1);
}
* btn/b1을 선택하고(빨간 숫자 프레임 수만 올라가면서 짝수로 적는다.)
on (rollOver) {
_parent.ef1.stop();
_parent.ef2.stop();
}
on (rollOut) {
_parent.ef1.play();
_parent.ef2.play();
}
on (release) {
_parent.main.img.gotoAndPlay(2);
_parent.main.mask.mask.gotoAndPlay(1);
_parent.home.gotoAndPlay(2);
_parent.ef1.gotoAndPlay(102);
_parent.ef2.gotoAndPlay(102);
this.nextFrameAndPlay();
}
※ 이번 영상은 물결효과를 주려면 강좌와는 다르게 작업해야 한다. 좋은 공부 자료가 될 것이다. 나름대로 방법을 잘 찾아보기를 권한다. 영 방법을 찾기 못하시는 분은 몇일 후에 마스크에 소스파일 올라가면 살펴보라.
'스위시세상 > 스위시 고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운딩 마스크 (0) | 2012.09.21 |
---|---|
stage change (0) | 2012.09.16 |
snak Rollercoaster (0) | 2012.09.14 |
베너 영상 (0) | 2012.09.13 |
지구가 사라지면서 (0) | 201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