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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 만들기(제1방법)>
1)Movie 설정 : 700*400
2)Tool Box에서 Autoshape 클릭하여
첫 번째 도형(Rounded Rectangle)을 선택한다.
3)무비창에서 적당하게 막대를 그려준다.
그리고 나서 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center)선택하고
X=350 Y=200 W=25 H=330으로 설정한 다음 상부에 녹색점을
클릭하여 조금씩 이동하여 막대끝을 보기좋게 만들어 준다.
4)다시 아웃창-shape 선택-grouping- as shape 클릭-“예”클릭
5)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custom) X=0 Y=130으로
설정한 후 19개를 복사한 다음(총20개)
아웃창에서 맨아래 Shape를 삭제한다.
6)복사한 19개 shape를 모두선택-grouping- as sprite클릭한 후
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custom) X=0 Y=130으로
설정한다.
*복사하여 붙여 넣기한 shape를 모두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7)아웃창-sprite클릭한 후 Transform패널에서 아래편 X=Y에
체크상태에서 앞의 것에 -90으로 입력한다.
*왼쪽으로 수평으로 누워져 있는 상태가 된다.
8)아웃창-sprite 클릭-grouping-ungroup해 준다.
9)아웃창-맨아래 shape는 -90이 되어 있으므로 놓아두고
바로 그 위(밑에서 두 번째) 선택한 후 Transform패널에서
아래편 X=Y에 체크상태에서 앞의 것에 -85로 입력한다.
나머지 shape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5F씩 줄여서 해나가면서
맨마지막 shape가 0이 될 때까지 수정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하고나면 부채의 반쪽이 만들어 진 셈이다.
10)아웃창-shape 전체를 모두 선택한 다음
우측 shape 패널에서 Line(직선), 0, 색상선택
11)아웃창-shape 모두선택-grouping-as sprite클릭-이름(1) 붙인다.
sprite를 한 개더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이름(2) 붙인다.
12)아웃창-2번 sprite선택-Transform패널에서 아래편 X=Y에
체크상태에서 앞의 것에 90으로 입력한다.
위치를 설정해 준다. X=478.9 Y=201.1
상기 Y수치는 1번 원본 sprite에 있는 Y수치와 똑같게
맞추어 준다.
13)아웃창-2번 선택-grouping-ungroup하고난 후
첫 번째 shape(맨밑 shape)를 삭제한다.
*삭제하는 것은 1번의 19번째 shape와 겹치게 되기 때문이다.
14)아웃창-1번 선택-grouping-ungroup하고난 후
아웃창에서 shape 모두 선택한 다음
다시 grouping-as shape클릭-“아니오”클릭하고
shape패널에서 clipped image클릭하면 그림이 나타난다.
15)이제 그림을 불러올 차례입니다.
오른쪽 shape패널에서 그림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넣고 싶은 그림을 삽입한다.
그림의 위치를 맞추려면 shape패널창에서 properties클릭-
X=350 Y=200 W=590 H=330로 수정한다.
16)다시 Shape를 grouping-ungroup해 주고
아웃창-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37F=place준다.
그리고 10프레임 동안 부채그림이 정지되게 10프레임 띄워주어
47F에 Remove준다.
17)타임창을 늘려주고 타임창에서 위에서 부터 아래로
1프레임씩 당겨서 벌려준다.
*타임창 효과의 전체적인 모양은 사다리꼴 모양의 형태가 된다.
18)작업완료-play
부채 만들기 방법을 2가지 방법으로 설명을 게재 하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자기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만들어도 좋습니다만
스위시의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보는 것도
자기 실력향상의 지름길이 아니겠는가 싶습니다.
두가지 방법의 I파일을 첨부하여 놓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멋진작품 만들어 보십시오. 감사 합니다.
엄 주 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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