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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is-diaphragm Maki>
1)Movie설정 : 600*400
2)Ellipse(원) 선택-shift키 누른채 작업창에 원을 그려준다.
3)Reshape선택-
원 아래변에 흰부분의 사각점에 우클하여
slice클릭하면 줄이 나타나고
원위의 변에 흰부분의 사각점에 우클하여
slice클릭하면 세로로 반원이 발생한다.
4)반원이 된 상태에서 오른쪽 중앙 흰사각점에 우클하여
slice클릭하면 줄이 나타나고 줄을 끌어다가
왼쪽 가로직선 중앙 흰사각점에 연결하고 우클하여
slice클릭하면 1/4원이 발생한다.
5)1/4원이 된 상태에서 위와같은 방법으로 해 주고
다시 한번 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조그마한 직삼각형이 발생한다.
*아래서 위로 클릭하면 좌측이 잘려 나가고
좌측에서 우측으로 클릭하면 위쪽이 잘려 나간다.
6)Rotate선택하여 그림을 약간 세워주고 그기에서
우측변에 우클-Quadratic클릭
왼쪽변에 우클-Quadratic클릭하면
양쪽에 자연히 중앙부분에 파란 동그라미가 생긴다.
이 양쪽 파란 동그라미를 끌어 약간 아래 대각선 방향으로
끌어 내리면 구부려진다.
7)Transform(custom) 설정하고 위의 중심점인 X를
아래쪽(뾰족한 부분)으로 끌어 내린다.
*위의 중심점이 안 보이면 Transform에서 center left로
한번 바꿨다가 다시 custom으로 바꾸면 나타난다.
8)하나 더 복사하여 색상을 바꾼 후 옆으로 옮겨
굴곡의 정도를 수정하여 아웃창에서 위의 shape를 삭제한다.
9)Reshape해제하고 shape를 18개정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
아웃창에서 shape모두 블록상태에서 패널창(Align)에서
Align(네 번째, 네 번째)클릭하여 같은 위치에 위치시킨다.
10)패널창(shape)에서
Linear선택, 왼쪽(흰색), 오른쪽(검정색)으로 색상선택(Alpha=100)
11)아웃창에서 맨위 shape클릭-Rotate선택-
동그라미를 끌어 나란히 펼친다.
아래 shape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여 원 전체를 돌려 펼친다.
모두 펼친 후 남는 shape는 삭제한다.
12)아웃창에서 shape모두 블록설정-Transform(Top right) 설정하면
중심점이 모두 바같쪽으로 온다.
타임창에서 30프레임에 더블클릭 한다.
13)아웃창에서 맨위 shape만 클릭한 후 Rotate선택-
아래우측 동그라미점을 끌어 가측으로 옮겨주고
나머지 shape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모두 원둘레 처럼 보인다.
14)아웃창에서 모두 블록설정-
타임창에서 70프레임에 더블클릭, 100프레임에 더블클릭
15)타임창에서 맨위 shape클릭-100프레임에 활성화-
동그라미점을 아래로 끌어 내린다.
나머지 shape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해 주면
조리개가 닫히는 모양이다.
16)중간 PLAY해 본다.
17)아웃창에서 shape모두 블록설정-grouping-as sprite 클릭한다.
18)Ellipse(원) 선택-환풍기위에 그려주고
아웃창에서 shape를 한칸 내려주고
사각점 끌어 테두리 두께를 조절한다.
19)아웃창에서 shape(큰원)를 눈감기 해 주고
다시 Ellipse(원)을 선택-환풍기에 맞게 작은원을 그려준 후
맨아래 shape를 sprite위로 올려준다.
20)아웃창에서 shape 2개를 블록설정-grouping-as shape클릭-“예”
(안에 원이 잘려 나가고 테두리만 남는다)
*흰틈새가 보일때는 테두리 사각점을 끌어 맞춰준다.
21)타임창에서 sprite클릭하고 sprite행에서
30프레임에 더블클릭,
70프레임에 더블클릭,
100프레임에 더블클릭한다.
22)아웃창에서 sprite클릭-
grouping-as sprite 클릭-이름(mask) 붙인다.
23)아웃창에서 shape와 mask 블록설정하여
적당한 위치로 옮겨준다.
24)그림삽입 아이콘 클릭하여 그림 4장을 불러온다-
그림 4장 블록상태에서
사각점을 끌어 환풍기에 맞게 사이즈 조절한다.
25)아웃창에서 그림4장을 모두 맨 아래로 내려준다.
26)타임창에서 다음과 같이 효과를 준다.
맨위그림행-301프레임(Move(100)), 401프레임=Remove
제2 그림행-201프레임(Move(100)), 301프레임=Remove
제3 그림행-101프레임(Move(100)), 201프레임=Remove
맨아래 그림행-1프레임(Move(100)), 101프레임=Remove
*맨아래 그림행에 Move와 Remove를 복사하여
바로바로 위 각각 그림행에 붙여주면 계단식으로 올라간다.
27)아웃창에서 그림4장 모두 블록설정-
grouping-as sprite 클릭-이름(image) 붙인다.
28)아웃창에서 shape(테두리)를 클릭하고
shape패널에서 이름을 “테두리”라 써주고
그림삽입 아이콘 클릭하여 스테이지에 그림 삽입하고
아웃창에 그림을 눈감기 해 놓고
Ellipse(원) 선택-스테이지와 원전체에 조금작게 그려준다
(테두리가 생기도록)
29)아웃창에서 그림 눈뜨고 shape 아래로 내려주고
shape와 그림을 블록설정하여
grouping-as shape클릭-“예”클릭한 후
shape패널에서 클릭하여 다시 clipped image클릭하면
원이 잘려 나간다.
30)작업완료-PLAY
작품 만들기가 좀 까다롭지만 인내를 가지시고 한번 만들어 보십시요.
그냥 I파일을 가져가 이용하지 마시고 직접 한번 만들어 보는것이
내 실력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작업하시다가 잘 안되는 점은 I파일을 참고하여
비교해 가면서 분석해 보시고
하시다가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으시면 질문을 주세요.
상세하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그럼 성공을 빌겠습니다.
엄 주 보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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