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인더식 Mask Gallery>
1)Movie설정: 600*400
2)렉탱글 선택-무비창의 크기로 맞게 그려준다.
3)Transform패널에서 Anchor Point(center) 설정한다.
4)아웃창-shape클릭한 후 우클-Break-into pieces-Break창에서
Regular상태, C=30, R=0, Allow, Inflate(0.5)체크
Cascade(2/2)선택-ok
*위의 2/2란 두 번째줄 두 번째칸 이란 뜻임
5)아웃창-group클릭-grouping-ungroup
6)아웃창-맨밑의 shape클릭-ctrl누른채 맨위 shape클릭하면
무비창에서 보면 좌우측의 가장 끝에 있는것이 선택이 된다.
즉 아웃창에서 맨밑 shape와 맨위 shape 2개만 선택된 셈이다.
7)아웃창-위의 shape 2개 선택된 상태에서 우클하여
grouping as shape-“예”클릭하면 하나의 shape로 만들어 진다.
즉 shape 한 개가 줄어진 셈이다.
다시 말하면 총 shape가 29개가 된 셈이다.
8)아웃창-다시 제일밑에서 두 번째 shape클릭한 후 ctrl누른채
제일위 shape클릭하면 상측의 좌우위치가 선정된다.
9)맨위의 shape에 우클하여 grouping as shape-“예”클릭하면
또 shape 하나로 만들어져 shape 한 개가 줄어진 셈이다.
즉 총 shape가 28개가 되는 셈이다.
10)나머지 shape도 모두 똑같이 해주고 나면
shape는 반으로 줄어 15개가 된다.
11)아웃창-모두 블록설정-shape패널창에서 Radial선택-
조절점을 이용하여 왼쪽(흰색), 오른쪽(파랑색)설정
12)아웃창-모두 블록설정-grouping as sprite클릭한다.
13)아웃창-sprite열고-shape 모두 블록설정한 후
타임창에서 맨위 shape행에
1F=place, 10F=Fade-Fade out(10)효과주면
shape 모두에 같은 효과가 동시에 주어진 셈이다.
14)타임창을 늘인후 shape(15개) 효과는 다음과 같다.
맨 먼저 shape 모두 블록설정한 후
막대 바로뒤인 20F에 Remove준다.
타임창-맨위 shape행에 1F=place, Fade out, Remove 3개
모두 삭제한 후
*다시 1F=Fade out(11), 12F=place
*두 번째 shape행에 1F=place 2F=Fade out(10), 12F=Remove
*세 번째 shape행에서 13번째 shape행까지는
2프레임씩 오른쪽으로 밀어 옮겨 놓는다.
*맨밑에서 두 번째 shape 행에는 2F 띄워주고
Fade out(12) 효과주고 맨 끝에 Remove 준다.
*마지막 맨밑 shape행에는 1프레임만 띄워주고 Fade out(13)효과
주고 맨 끝에 Remove 준다.
*맨밑 shape행에 60F=place준다.
*위의 F는 Frame을 의미한다.
15)아웃창-sprite닫고
도구창에서 그림삽입 아이콘 선택-그림 4장을 불러온다.
아웃창-그림 4장을 sprite 아래로 내려준다.
16)타임창의 그림에 대한 효과는 다음과 같다.
맨위그림행- 182F, 183F=place, 240F=place
그아래그림행-122F, 123F=place, 182F=Remove
그아래그림행- 62F, 63F=place, 122F=Remove
맨밑그림행- 1F, 2F=place, 62F=Remove
17)Mask의 색상과 모양을 바꾸는 방법
*아웃창-sprite열고 shape 모두 블록설정-
shape패널에서 Radial선택-properties클릭-
창이 뜨면 Fit to shape에 체크하고 ok클릭하여 닫는다.-
조절점 눌러 색상도 이것저것 바꿔본다.
*색상은 다른곳엔 같은색으로 하고 오른쪽 조절점 하나에
검정색을 넣으면 모양이 멋있음
18)아웃창-sprite+그림4장=모두선택하여 우클
grouping-as sprite클릭한다.
19)아웃창에서 sprite를 복사 1개하여 붙여넣기 한다.
20)아웃창-위의 복사한 sprite열고 shape 모두 블록설정-
61F=Fade in(10)클릭, 마지막 110F=place준다.
21)위의 Fade in 막대를 끌어서 오른쪽으로 2프레임 간격으로 띄워
오른쪽으로 끌어 놓는다.
(즉 올라가는 계단식이 된다)
*효과를 보면 맨밑 shape행 61F=Fade in(10)
바로위 shape행 63F=Fade in(10)
바로위 shape행 65F=Fade in(10)
바로위 shape행 67F=Fade in(10)
이런식으로 배열하면 맨위 shape행 89F=Fade in(10)이 된다.
*110F=place는 그대로 둔다.
22)아웃창-sprite닫고 sprite클릭상태-Rotate를 이용하여
작업창을 돌려 수직으로 놓는다.
(즉 Transform패널에서 center로 설정하고 X=Y체크상태에서
수평 90으로 고쳐쓰고 맞추어 준다)
23)Options Box에서 Rotate 해제하고 scale클릭-
무비창에 사각점을 끌어 그림에 맞게 사이즈도 조절한다.
*조절방법은 Transform패널에서 center로 설정하고
X=300 Y=200
w=400 h=600으로 고쳐쓰고 맞추어 준다.
24)이젠 타임창의 그림에 주었던 place와 Remove 모두 삭제하고
새로이 다음과 같이 효과를 준다.
맨위그림행- 330F, 331F=place, 440F=place
그아래그림행-220F, 221F=place, 330F=Remove
그아래그림행-110F, 111F=place, 220F=Remove
맨밑그림행- 1F, 2F=place, 110F=Remove
*앞의 타임창에서 110F까지 play됐기 때문이다.
25)또 다른 방법은 아웃창-sprite열고 shape 각각에 색상을
바꿔 주면 더 멋진 작품이 될 것이다.
26)복사한 sprite 옵션열고 해당그림 4장을 각각 클릭하여
오른쪽 shape패널창에서 그림삽입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른그림을 선택삽입한다.
26)작업이 모두 끝난 상태로
아웃창-sprite닫고 모두 블록설정(sprite+그림4장)-
grouping-as sprite클릭한다.
27)최종 작업한 sprite는 아웃창에서 2개로 남는다.
타임창에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아래 sprite행- 1F=place 240F=Remove
위의 sprite행-240=place 680F=Remove
*위의 240F, 680F은 아웃창에서 sprite 옵션을 열어보면
최종효과 프레임만큼 place 와 Remove를 주면 된다.
이렇게 sprite의 2개작품을 연결시켜도 멋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
즉 가로로 펼쳐졌다 끝나면 세로로 펼쳐지는 장면이 연출된다.
28)작업완료-PLAY
*한번 작품을 만들어 보십시요.
설명내용이 많지만 그리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잘 읽어 보시고 한번 만들어 보십시요.
이런작품은 여러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만 다 만드는 방법이 다르고
또 새로운 기법이 연출되는바 성공을 빌겠습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작품에대한 I파일을 올리려니 용량초과로 올릴수 없음을
널리 양지 하시기 바랍니다.
이해가 잘되지 않으시면 댓글로 남겨 두시면
자세히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작품을 만드는데 있어 꼭 I파일이 필요하신분께서는
댓글에 I파일을 요청하시면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엄 주 보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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